책/일반책

해석적 정수론의 놀라운 귀결들 : 오일러 상수 감마

Fleche 2014. 4. 19. 23:25

 줄리언 해빌이 쓴 <오일러 상수 감마>에 대해서 포스팅합니다.



오일러상수 감마

저자
줄리언 해빌 지음
출판사
승산 | 2008-11-24 출간
카테고리
과학
책소개
역사에서 천재라 불리는 사람은 많다. 사실 너무 많아서 이제는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실로 대단한 책이 아닐까요? 로그와 조화급수에서 출발해, 감마를 거쳐서 소수정리와 리만가설까지. 오일러를 토대로 만들어진 해석적 정수론의 놀라운 결과들이 숨막힐듯이 쏟아져서 감탄할 수 밖에 없는 책인 것 같습니다. 수식이 말 그대로 쏟아지는데, 기본적인 미적분만 할 수 있다면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더 잘 쓴 책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제가 예전에 한 번 읽다가 다 못 읽고 반납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다시금 눈에 띄여서 읽게 되었습니다. 그때는 수식을 따라가는데 급급했는데, 수학적 내공(?)이 어느정도 쌓여서 그런 것일까요... 어쨌든 완독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감마라는 상수에서 출발하는데, 정의는 조화급수와 로그함수의 차이로 정의되며 간단합니다. 그런데 이게 파이나 e와 같이 수학의 여러 군데서 곳곳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자가 수학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말하는 제타함수와 감마함수가 등장하면서 이게 소수와 연결되면서 수론에서의 여러 가지 정리들을 '맛볼 수 있게' 됩니다. 책의 중반부로 접어들어서는 감마를 어림하기 위한 여러 개의 노력들(수학적 귀결)이 나오고 마지막으로는 결국 수학사 전체를 통틀에 신비에 쌓여있는 소수의 분포를 어림하는 소수 정리까지 연결됩니다.


 저렇게 한 문단으로 표시했는데,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책에 제시되는 정리나 결과가 너무 많아서 뭐가 있는지, 제 머리로는 일일히 기억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마지막에 집중해서 읽었던 부분을 보면, 소수와 관련된 세 가지 의문들 중 자연수 x 이하의 소수는 몇 개인가?에 관련된 질문을 해결하는 것이 수 백년 동안에 여러 수학자들을 거치면서 소수정리(prime number theorem)라는 하나의 이름으로 탄생하게 됐다는 것이죠. x이하의 소수의 갯수를 나타내는 함수를 pi(x)라고 하면, 이게 로그적분 Li(x)로 어림할 수 있다는 것이는 것입니다. 즉 pi(x)와 Li(x)의 비를 극한을 보내면 1이 나온다는 것이죠.

$$\pi (x)\sim Li(x)=\int _2^x {1\over \ln u}du$$


 이걸 증명하는 것에 복소함수론이 쓰인다는 것 자체가 놀라웠습니다. 소수와 전혀 관련성이 없어보이는 데 말이죠. 복소함수론의 여러 가지 귀결들 중에 중요한 개념인 '해석적 접속'을 통해 제타함수를 복소수까지 확장합니다. 그리고 이 제타함수를 잘 볶아서 Li(x)로 근사하는 식이 나오는데, 이 식의 오차항은 실제타함수의 유기영점(non-trivial zero point)의 기하급수 형태로 주어져 있습니다. 복소수까지 확장시킨 제타함수에서 제테함수의 실수값이 0이되는 점 중에서 음의 짝수인 점 -2, -4, -6 ... 등은 trivial해서 빼고 나머지 점들을 유기영점이라 합니다. 이것의 실수부가 1보다 작으면 오차항이 0으로 수렴하게 됩니다. 이 아이디어 자체는 리만이 제시하고, 증명은 하디와 푸생이 독립적으로 했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1보다 작은게 아니라 실수부가 전부 1/2라는 '관찰'이 지금까지 있어왔고, 이것을 리만가설이라고 합니다. 리만가설로 부터 끌려나오는 여러 가지 중요한 정리들 때문에 수학사에서 가장 중요하고 먼저 언급되는 미해결 문제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컴퓨터의 계산으로 지금까지는 수억개의 유기영점들의 실수부가 1/2이라고 합니다.


 정말 많은 내용이 압축적으로 담겨 있어서 오랜 기간을 두고 읽게 되었네요. 복소함수론에 대해서 부록에 있는 내용만 대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는데, 좀 더 자세하게 공부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리학, 공학 여러 가지 방면으로 많이 응용되기도 하니까, 언젠가는 볼 일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정말 대단하고 멋있는 책입니다.